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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각종 문서 프로그램에서 특수문자(기호) 사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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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문자(기호)

PC를 통해 문서 작업을 하다가 보면 특수문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키보드 숫자키 위의 특수문자는 정말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단축키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고, 그 외 특수문자는 특정 명령어를 통해 불러오거나 문서 프로그램 안의 메뉴를 이용해 불러올 수 있다. 이 특수문자를 불러오는 방법은 제법 여러 가지인데 손쉬운 방법부터 문서 프로그램의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까지 자주 사용하는 주요 문서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소개하겠다.

 

 

1. 공통 사용 방법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특수문자(기호)를 불러오는 공통적인 방법은 두 가지인데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제한되는 방법이 있다.

 

▶ 자음 한자키를 통한 특수문자 사용

위의 순서로 키보드를 눌러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특수문자 목록이 나타난다. 이 곳에서 사용하려는 심볼을 선택 가능하다. 이게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대부분 문서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MS Word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윈도우키 + 마침표키(.)를 통한 특수문자 사용

윈도우 운영체제 안에서 타자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은 모두 사용 가능하다. 단축키 실행을 해보면 이모지, 카모지, 기호 이렇게 3개 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래 이미지처럼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들도 있어 다양한 활용 가능하다.

 

 

먼저 위에서 설명한 공통 사용 방법은 각 문서 프로그램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MS Word만 자음>한자키 방법이 안됨) 보통 위처럼 특수문자를 사용하는데 아래서 소개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여 필요한 방식으로 활용 바란다.

 

 

2. 한글(HWP)에서 특수문자 불러오기

한글을 실행하고 Ctrl + F10을 입력하면 문자표 팝업이 나타나는데 공통 방법으로 나오는 문자표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원하는 특수문자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 [넣기]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 가능하다.

 

 

 

3. 워드(MS Word)에서 특수문자 불러오기

워드는 특수문자 목록을 불러오는 단축키는 따로 없지만 기호별로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다. 상단 메뉴에서 [삽입] 탭의 제일 우측에 기호 버튼이 있는데 한번 클릭 후 하단에 [다른 기호]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팝업이 나온다.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는 바로 가기 키로 자신만의 단축키를 설정하여 사용 가능하다.

 

 

 

4. 엑셀(excel)에서 특수문자 불러오기

엑셀도 워드와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일반적으로 공통방법을 통해 특수문자를 사용하고, 보다 더 많은 특수문자 활용이 필요한 경우 기호 기능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기호를 선택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5. 파워포인트(Power point)에서 특수문자 불러오기

파워포인트도 MS OFFICE로 워드, 엑셀과 동일한 방법으로 기호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파워포인트의 경우 기호별로 단축키 설정은 불가능하다.

 

 

6. 메모장(txt)에서 특수문자 불러오기

메모장은 텍스트 입력으로만 기능을 심플하게 하였기에 별도로 프로그램에 안에서 특수문자를 불러오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공통 사용 방법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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