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다음, G메일 E-mail 예약발송 및 예약발송 취소 방법
흔한 상황은 아니지만 자신이 어떤 이유로 메일을 발송하기 어려운 시간에 보내야 하는 경우 메일의 예약발송 기능이 필요하다. 업무용 메일은 본인 회사의 도메인으로 계정을 발급받아 사용하기도 해서 예약발송 기능이 무조건 있다고 할 수 없지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나 다음, 구글 이메일에는 이 예약발송 및 예약발송을 취소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하겠다.
1. 이메일 예약발송 기능이란?
예약발송은 지정된 시간에 이메일을 보내야 하는데 다른 스케줄로 그 시간에 이메일을 보낼 수 없을 때 이메일을 미리 작성해 두고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발송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그런 경우가 많지는 않으나 본인의 경우 회사 생활 중 밤늦게 철야 작업한 것을 들키지 않기 위해 종종 이용했었다. 이상한 고집이긴 하지만 밤늦게까지 붙잡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게 그렇게 싫었다.
2. 네이버 메일 예약발송 및 취소 방법
▶ 예약발송 설정
네이버 메일에서 메일 쓰기로 들어가 받는 사람, 제목, 본문 등 필요한 내용을 작성 후 보내기 버튼 옆에 [예약]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이 생성된다. 예약시간을 설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이 끝나고 마지막으로 [보내기]를 클릭하면 설정한 예약시간까지 메일이 보관되다가 발송이 되는 구조이다. 네이버의 경우 최소 15분 단위로 설정 가능하다.
▶ 예약발송 수정 및 취소
아직 이메일이 발송 전이라면 수정 또는 취소가 가능하다. 보낸 메일함 우측에 [수신확인]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예약발송 이메일 리스트도 보이는데 우측에 [수정] 또는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 및 취소가 가능하다.
3. 다음 메일 예약발송 및 취소 방법
▶ 예약발송 설정
다음 메일은 메일 쓰기로 들어가서 메일 보낼 내용 작성을 한 뒤, 하단에 보면 [예약 발송] 체크박스가 있는데 그곳을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일자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마친 뒤 보내기를 클릭하면 설정한 시간에 메일이 예약 발송된다. 다음 메일은 최소 설정단위가 10분이다.
▶ 예약발송 수정 및 취소
마찬가지로 이메일 발송 전이라면 수정 또는 취소가 가능하다. 다음 메일은 예약메일함이 별도로 있는데 그곳에 들어가 보면 발송대기 중인 메일 리스트 확인이 가능하다. 리스트 우측에 [수정] 버튼을 클릭해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왼쪽 상단에 [완전삭제] 기능을 통해 발송대기 중인 메일을 삭제할 수도 있다.
4. G 메일 예약발송 및 취소 방법
▶ 예약발송 설정
G 메일은 인터페이스가 네이버나 다음과 살짝 다르지만 방식은 동일하다. 편지 쓰기를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팝업이 생성되는데 수신인, 제목, 내용을 입력하고 하단 [보내기] 버튼 옆에 화살표를 클릭해 보면 [보내기 예약] 팝업이 나타난다. 팝업에서 [날짜 및 시간 선택]을 하면 지정한 시간에 예약발송이 가능하다. G 메일은 최소 설정단위가 1분으로 설정 가능하다.
▶ 예약발송 수정 및 취소
G 메일도 예약발송 대기 중에는 취소가 가능하지만 수정은 불가하다. 그렇기 때문에 메일을 새로 다시 작성해야 한다. 수정 방법은 예약메일 리스트 우측에 보면 휴지통 아이콘이 있는데 그걸 클릭하면 삭제가 된다.
5. 기타 업무용 이메일 등 예약 발송 방법
회사마다 전용 메일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는 다르지만 대부분 예약 전송 기능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보통 경험상 이메일을 작성하는 페이지 안에 구현되어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꼭 필요한데 찾지 못하는 경우 관리자를 통해 질의를 하여 방법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